본문 바로가기
하루에 리뷰 하나

키움증권 비대면계좌개설 후기, 신분증진위확인! (답답해요)

by 아일다 2020. 10. 8.

주식이나 금융 그런거 진짜 1도 모릅니다. 그냥 아무것도 모르는데, 하나하나 부딪히면서 하고있어요!

 

아주아주 뒤늦게 주식거래를 시작해보았습니다. 주변 지인들이 너도나도 주식을 한다고 하고, 주변에서 횡재 소식과 탕진 소식이 번갈아 들려오니 아주 혼란 그 자체입니다만. 결정적으로 어무니가 주식 좀 하라고 하더라고요? 어무니야 여유 있는 돈으로 취미삼아 주식을 하는 거지만, 저는 아니거든요. 제 돈은 그렇게 막 쓰기에는 너무 조그맣고(?) 귀한(?)..그런 것이기 때문에 망설이고 있었는데, 그냥 적금만 들어두는 것보다는 낫겠다 싶어서 소심하게 100만원으로 일단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을 시도해봤어요.

 

1. 키움증권 비대면계좌개설

 

일단, 키움증권으로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 캡쳐 사진의 두 어플이 모두 필요해요. 하나는 비대면계좌를 개설하기 위한 어플이고, '영웅문S'는 본격적으로 주식을 거래하기 위한 어플입니다.

 

 

계좌개설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어요. 따로 인증서를 요구하지도 않고요. 다만, 본인명의의 휴대폰+ 신분증+은행/증권계좌 요 세가지가 꼬옥 필요하답니다. 어플 켜시고 '계좌개설 시작하기'를 누른 후 화면에 나오는 대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비대면개설인 경우에는 중간에 신분증을 사진으로 찍어야합니다. (사진첩에 미리 찍어둔 건 안돼요!) 비대면이 아닌경우, 어플상에서 직원분과 영상통화하는 방법도 있어요. 둘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당 과정을 모두 마치면 계좌가 개설이 됩니다. 저는 뭐가 뭔지 하나도 몰라서 막 체크했는데.. 알고보니 위탁 종합 계좌만 있으면 주식 거래는 다 되더군요... ㅎㅎㅎ 뭔가 서버와 바이트를 낭비한 기분이 듭니다. 아무튼 이렇게 모든 과정을 마치고 나면 주식계좌개설 완료 문자가 와요.

 

 

 

이렇게 제가 개설한 계좌번호 안내와 함께 개설 문자가 오는데요. 저기 화살표 부분 보시면 '신분증진위확인'이 완료되지 않았다는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을 많은 분들이 놓쳐서 다음 과정에서 읭?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계좌 개설도 마쳤겠다, 영웅문S 어플로 바로 들어가서 인증서를 발급받으면요.

 

 

 

바로 요렇게, 신분증진위확인이 안돼서 인증서 발급을 더이상 진행할 수가 없더라고요. 저도 모르고 그냥 슈슉 진행했다가 여기서 아 이거 얼마나 걸리는 거지?? 하고 막 검색해보았답니다. ㅎㅎ 그런데 후기들을 살펴보니 빠르면 한시간 안에, 늦어도 만 하루가 지나기 전에는(영업시간 내 기준) 진위확인이 된다고 합니다. 간혹 너무 늦어진다 싶은 경우에는 증권사에 직접 문의해서 재요청을 해야하고요. 저는 오후 쯤 계좌 개설을 했는데, 다음날 오전에 진위확인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어요.

 

 

2. 키움증권 공인인증서 발급

 

제가 이런 거(?) 하나도 모른다고 말씀드렸었잖아요. 인증서가 있어야 거래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막 컴퓨터에서 은행 공인인증서 가져와서 막 등록하고 난리를 쳤는데 이게 도통 안되는 거예요! ㅎㅎ 바보 같다고 하실지는 모르겠지만,, 알고보니 주식 거래는 증권 거래 전용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것이더라고요. 키움증권 영웅문S 어플 내에서 인증서는 발급 가능합니다. 유료 인증서와 무료 인증서가 있는데, 저는 일단 무료 인증서를 선택해서 발급을 진행했어요.

 

 

개인정보 모자이크하는 거 너무 귀찮아서 중간 과정이 별로 없는데, 이 과정도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다만 증권 거래인만큼 휴대폰 인증을 정말 엄청 해야된다는 귀찮음!! 이것도 어플(영웅문S) 내에서 나오는 대로 과정진행하시면 됩니다. 신분증 진위확인이 완료된 이후에는 요렇게 은행 계좌를 연계할 수 있도록 나와요. 저는 주거래 통장으로 등록했습니다. 은행계좌번호 입력하실 때에는 맨 뒤에 다섯자리만 입력하면 됩니다! 

 

 

요렇게 인증서 발급도 무사히 마쳤습니다! 그런데 잠깐~~! 저는 인증서 발급받았기 때문에 바로 거래 시작하면 되는 줄 알았거든요. 그렇지만 발급 받았다고 끝나는 게 아니라 방금 발급받은 그 인증서를 아래 메뉴 인증센터에서 다.시.한.번  등록해야합니다! 

 

인증센터 들어가셔서 '타기관인증서등록' 메뉴 들어가시면 방금 발급받은 인증서가 뜰 거예요. 인증서 클릭하시고 방금 발급 받을 때와 똑같은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해주면 정말로 인증서 등록도 완료됩니다! 그럼 이제 정말로 주식을 사볼까요? 신나게 생각했던 종목을 매수하려는데,

 

......

 

증권 거래 시간이 마감되었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괜찮아여. 내일 사면 되죠 뭐. 가격이 올라갈지도 모르지만 주식이 도망가는 건 아니니까여....

 

어쨌든 키움증권 주식 거래를 위해 이리저리 늦은 오후 시간을 두 시간 넘게 해맸어요 ㅎㅎ 아참 그리고 또 키움증권 어플 인터페이스가 어마무지하게 구려요!! 그래도 제일 많이 추천해줘서 쓰긴 쓰지만 ㅜㅜ 암튼 진짜 어플 사용성 너무 안좋더라고요. 익숙해지면 적응이 좀 되려나요? 혹시 저처럼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 계시면 모든 분들 만족스러운 투자 성과 있으시기를 바랄게요!

댓글